모나리자[Mona Lisa]

레오나르도 다 빈치 그림. 1503~06년 제작 나무판 위에 유채 77×53cm. 파리 루브르미술관 소장.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피렌체의 부호(富豪) 프란체스코 델 조콘다를 위해 그 부인인 엘리자베타(Elisabetta)를 그린 초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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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

종류 패널화

크기
77×53cm
제작연도 1503∼1506

소장 루브르미술관


유채(油彩) 패널화. 77×53cm. 루브르미술관 소장. 라 조콘다(La Gioconda)라고도 한다. 모나리자의 모나는 이탈리아어로 유부녀에 대한 경칭, 리자는 엘리자베타의 약칭이다. 조 콘다부인은 G.포지의 조사에서 피렌체의 안토니오 마리아 디 놀드 게라르디니의 딸임이 판명되었다. 이 작품은 부인의 나이 24∼27세 때의 초상이며, 레오나르도가 프랑스의 프랑수아 1세의 초청을 받았을 때 이 미완성의 초상화를 가지고 갔었는데, 왕에게 4,000에큐에 팔려 퐁텐블로성()에 수장되었다. 때때로 세정(洗淨)도 하고, 광택용 니스를 바르기도 한 관계로 전체에 균열이 생겨 제작 당시의 시원스럽고 여유 있는 필치는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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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초상에는 처음부터 눈썹이 없었다는 것이 확인되었는데, 그것은 당시 넓은 이마가 미인의 전형(典型)으로 여겨져, 여성들 사이에 눈썹을 뽑아버리는 일이 유행했기 때문이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이것을 그리기 위해 악사와 광대를 불러 부인의 심기(心氣)를 항상 즐겁고 싱그럽게 함으로써 정숙한 미소를 머금은 표정, 편안한 손 등 신기(神技)를 표현할 수 있었다고 한다. 전기(傳記)작가 바사리에 따르면, 이 그림은 4년이 걸리고도 미완성인 채로 끝났다고 하는데,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원숙기인 제2피렌체시대에 해당하는 1503∼1506년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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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나리자의 미소는 보는 사람에게 신비성을 느끼게 하여 많은 풍설(風說)과 함께모나리자의 수수께끼로서 오늘날도 적지 않은 문학적 관심거리이다. 요컨대 이 그림은 레오다르도 다 빈치의 인간에 대한 오묘한 감정과 관능의 표현인 것이다. 이 그림의 역사적 경로에는 불분명한 점이 많아 모나리자에 대한 신비성의 깊이를 더하고 있다. 일찍이 《모나리자》가 대낮에 루브르미술관에서 도난당하여 세상을 놀라게 한 사건도 있었다. 그로부터 2년 후, 범인이 피렌체의 미술상 A.골리에게 팔러 나갔을 때, 골리의 기지로 다시 햇빛을 보게 되었다. 이 그림만큼 친근감을 주면서 많은 문제를 제시하는 작품도 드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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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섭 물고기와 노는 세아이(1953)
중섭(李仲燮:1916∼1956)-물고기와 노는 세아이

종이에 유채와 연필, 25×37cm, 1953

부산에서 그린 것이 확실한 그림 가운데는 <범일동 풍경>외에도 세 남자아이가 물고기와 노는 광경을 그린 <물고기와 노는 세 아이>가 있다.
이 그림은 원산에서 집안일을 도와주던 사람이 병든 부모의 약값을 빌리러 오자 약값 대신으로 준 그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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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 벌거숭이 아이들과 초록빛 물고기의 강렬한 보색이 눈에 띈다.

나만의 감상: 어린아이들이 물고기를 잡았을때 너무 좋아서 흥분한 모습을 표현하기에 모자람이 없는....저럼 천진하고 평화로움을 갖고 싶어~

 

 

밀레의 만종

<이삭줍기>와 함께 밀레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 밭에서 일을 끝내고 저녁 종이 울리는 가운데 부부가 감사의 기도를 드리고 있는 이 장면은, 단순히 노동에서 오는 기쁨뿐만 아니라 삶의 진실과 기쁨을 전해주고 있어, 쉽게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 먼 지평선에 황혼이 물들어 가고, 이 빛을 받은 부부의 경건한 자세는 종교적인 감동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종교화의 새로운 양식이라고 칭송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이다. 이 작품은 처음엔 1천프랑에 국외로 팔려나갔으나, 많은 사람들의 손을 거쳐 다시 프랑스로 팔려 왔을 때는 그 8백배가 되는 80만프랑으로 올랐다는 걸 봐도 이 그림의 인기를 가늠할 수 있다. 1906년에 루브르에 기증되었다

 

모네의 파라솔을 든 여인

모네(Claude Monet,1840~1926)는 파리 출생. 소년시절 화가 부댕 을 만나,외광(外光)묘사에 대한 초보적인 화법을 배웠다.

19세 때 파리로 가서 피사로,르누아르,시슬레,바질 등과 사귀며 공부하였 다.

초기에는 쿠르베와 마네의 영향을 받아 인물화를 그렸으나 점 차 밝은 야외에서 풍경화를 그렸다.

1870년 프로이센-프랑스 전쟁 때 런던으로 피신,이때 영국 풍경화파의 작품들에 접했다.

이것 은 명쾌한 색채 표현이란 점에서 커다란 기술적 향상을 그에게 가 져다주었다.

영국에서 귀국한 이후 파리 근교의 아르장퇴유에 살 면서 센 강변의 밝은 풍경을 그려,인상파 양식을 개척하였다.

187 4년 파리에서 '화가·조각가·판화가·무명예술가 협회전'을 개최 하고 여기에 12점의 작품을 출품하였는데,출품된 작품 '인상·일 출(日出)'이란 작품 제명에서 인상파란 이름이 모네를 중심으로 한 화가집단에 붙여졌다.

작품은 외광을 받은 자연의 표정을 따라 밝은색을 효과적으로 구사하고,팔레트 위에서 물감을 섞지 않는 대신 '색조의 분할'이나 '원색의 병치'를 이행하는 등,인상파 기 법의 한 전형을 개척하였다.

대표작으로 '인상,해돋이'(1873),'수 련 연작'(1897~1926),'파라솔을 든 여인 연작'(1886~1887),'바다 연작'(1882~1886) 등이 있다.

반고흐 자화상(1889)

고흐가 자화상을 참 많이 그린화가입니다.
어느 자화상을 말씀하시는지 애매하긴 한데 귀를 자른 자화상말구 유명한 자화상은<1888 이젤앞의 자화상> <1889년 자화상> 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제가 그림을 올릴 수 있음 둘 다 올려 드리고 싶은데 그림을 올릴 줄을 모릅니다
.)
그림 특징으로 설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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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1888년 이젤 앞의 자화상>의 작품은 짙은 하늘색계통의 자켓을 입고 이젤 앞에 앉아있는 고흐의 자화상인데 오른쪽 손에 팔레트와 붓을 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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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그림은 반 고흐가 파리 생활 마지막 시기의 작품 중 하나로 1888 1월에 그린 것으로 이 시기에 심각한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을 때 그린 것입니다.(현재 암스테르담 반 고흐 미술관에 전시되어있습니다
)

다음 <1889년 자화상>은 하늘색 자켓 입은 상반신에 얼굴만 그려져 있는 것으로 여백전체가 하늘색 계통으로 웨이브진 모양으로 채색되어 있는 작품인데 고흐가 생레미에 있는 정신병원에서 그린 자화상인데 창백하고 불안한 시선을 하고 바라보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파리의 오르세 미술관에 전시되어있습니다
)

이 두작품 중에서 말씀하시는것 같은데 이 두 작품은 그린 시기가 비슷하기 때문에 시대적 배경이나 개인적 생활은 비슷 할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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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당시의 자화상을 그릴 시기는 고흐가 파리 생활 후반기에 그린 것으로 이 시대가 그의 예술과 삶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
당시 우울증을 앓고 있던 그는 자신에 대하여 많은 의문을 가졌고 그러면서 자화상을 그리게 되었는데 고흐는 모델을 구할 수 없을 때 자신의 얼굴을 모델로 자화상을 그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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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 시기의 고흐는 심각한 우울증으로 작업실에 틀혀 박혀 수십 장의 자화상을 그렸는데 이때 여동생에게 보낸 편지에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
"
팔레트의 기본색만을 사용해서 그림을 그렸는데 인물은 회색 벽과 대비되도록 그림을 그렸다" 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내용도 있습니다.
"
한 사람이 여러 성격의 모습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어
"
그의 편지대로 그 당시에 40의점의 자화상을 그렸는데 그 자화상 속의 시선들이 불안하고 무엇인가를 쏘아 보는듯 강하며 그림을 보는 사람들과 대화하려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 고흐 자화상의 특징이라면 특징이겠지요
.
또 한가지 그 당시의 특징이라면 고흐가 그린 화법인데 고흐는 처음에는 밀레의 사실주의 화법을 따르다가 고향인 네델란드의 어두운 색조를 따르기도 하고 또 인상주의의 밝은 색으로 따라가기도 했지만 그런 시도에 만족하지 못하고 자신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그림을 그렸는데 튜브나 팔레트나이프로 그림을 그리는 등 자신만의 독특한 화법을 추구한 것이 특징이겠지요
.
고흐가 그린 그림들 중 명작의 그림들은 거의 그 당시에 그려진 것이라도 해도 과언이 아니지 아닐까 그런 생각이 들만큼 그 시기에 많은 그림을 남겼습니다.

 

드가 발레수업(1873~1875)

화가 : 에드가 드가 (Edgar Degas / Hilaire Germain Edgar De Gas)

명칭 : 발레수업 (La classe de danse / The Dancing class)

종류 : 유채화 (Oil on canvas)

소재 : 오르세 미술관 (Musée d'Orsay, Paris)

크기 : 75cm x 85cm (29.5" x 33.5")

 

드가가 그림을 그리던 시절만 해도 화가들은 종교나 신화, 역사에 관한 그림을 그려야 제대로 된 그림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드가는 경마장이나 해수욕장 풍경 또는 무용수들을 그리는 걸 더 좋아했다. 특히 무용수들이 발레하는 모습을 즐겨 그렸는데 <프리마돈나>, <무용 시험>, <무대 위에서의 발레 연습>은 많이 알려진 작품이다. <발레 수업>은 무용수이자 안무가인 쥘 페로의 지도 아래 무용 연습을 하고 있는 모습을 그린 그림이다. 드가의 그림들이 모두 그렇듯이 <발레 수업> 또한 마치 스냅 사진을 찍어 놓은 것 같다. 무용수들에게 어떤 포즈를 취하게 해서 그림을 그린 게 아니고, 우연히 카메라 셔터를 누른 것처럼 연습실의 풍경을 순간적으로 잡아 낸 것이다. 무용 선생님은 무용수들에게 뭐라고 지시를 하고 있고, 따분함을 이기지 못한 어떤 무용수는 등을 긁고 있다. 모든 것이 자연스러워 우연히 찍은 한 장의 스냅 사진 같은 느낌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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