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지식,
전기안전관리자의 직무에 관한 고시,
전기안전관리자는 고시 제삼조이항에 따른 점검 종류별 측정 및 시험항목 예시를 참고하여
각 사업장 별 전기사용설비의 특성에 맞게 일상점검,정기점검,정밀점검의 절차, 방법 및 기준에
대한 점검계획을 수립하고, 전기안전관리규정을 작성하여 규정에 따라 충실하게 점검을 실시
하여야 한다.
고시를 시행하지 않거나 기록을 거짓으로 하면 삼백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매니저가 테라스 하우스를 다니게 되면서 전기안전관리자로서 가장 애로사항이 있는것은
전기안전관리자의 직무고시였다.
말그대로 전기안전관리자가 법적으로 제대로된 근무를 하게 해준다는 거지만 실제에 있어서는
그렇치 못했다.
매니저:,키퍼님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키퍼:,뭐여, 오늘은 왜 심각하게 그러는거여.무섭네.
매니저:,천킬로와트 이상 설비에는 전기안전관리자 직무고시가 발효되서 이제 시행을 해야 하는데요.
솔직히 말해 그걸 제가 혼자 다하는건 무리입니다. 만약에 이항목들을 정상적으로 시행하려면
저는 다른일은 아마 아무것도 할수 없을겁니다.
키퍼:,그럼 어떻게 해야하는거여.
매니저:,그래서 요즘은 직무고시 대행업을 해주는 업체가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키퍼:,아이고 맙소사 또 돈이 들어가야 한다는거 아닌감.
매니저:,네 그렇습니다.
아니면 고가의 계측 장비를 사주시고 저를 다른 업무에서 제외시켜 주시면 혼자 할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계측 장비들이 고가이고 매년마다 돈주고 교정을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장비를 임대해서 사용하기도 하는데 그것 또한 비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키퍼:,장비를 구매하는게 제일 저렴한거 아닌가.
매니저:,제가 필요한 장비 종류만 불러 보겠습니다.
정밀전력분석기,접지저항측정기,적외선열화상장비,절연저항측정기,누설전류계,멀티테스타,전류계,
접지저항측정기,특고압검전기등인데 최소한 몇백만원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들을 매년 교정검사를 보내야 하구요.
키퍼:,헐 서너가지 되나 했더니 엄청 많구만.
매니저:,그리고 또한가지는 큐비클속의 변압기등의 접지저항등을 측정하려면 정전을 해야 하는데
그게 입주민들의 동의를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키퍼:,그럼 할수 없이 대행업체에 맡기는 수밖에 없겄네.
일단 족장님한테 말해서 입주자대표회의날 안건으로 올려 보자고.
매니저:,그렇게 해주시면 고맙지요.
몇일뒤 입주자 대표회의가 열린 다음날 키퍼가 매니저에게 결과를 알려 주었다.
키퍼:,직무고시 대행에 관한 안건을 올렸는데 기술이사가 강력하게 반대를 했어.
그사람 말에 의하면 직무고시 안했다고 아직까지 과태료 맞은 공동주택이 없다고 했어.
그러면서 다른데서 난리가 한차례 난후에 해도 늦지 않으니 그렇게 하래.
매니저:,그러면 저는 직무고시 하자고 했는데 입주자 대표회의 에서 부결 된거니 그 자료를 복사해
가지고 있겠습니다. 전기안전공사에서 정기검사때 나와서 왜 직무고시를 안했냐고 하면 그자료를
제출 하겠습니다.
키퍼:,야 그런데 그렇게 하면 기술이사가 또 난리 칠텐데 자기 팔아 먹었다고.어쩌지.
매니저:,그러면 일단 제가 사용전검사 자료를 보고 참고하고 고압반 적외선열화상은 한전에서 나와 찍어준거로 대체하고 나머지 접지저항, 절연저항은 시공사에 부탁해서 측정하고 정밀전력분석기는 없어서 못했
다고 자료를 작성해 놓을게요.
키퍼:,그렇게 해도 되는거여.
매니저:,올해는 그렇게 해서 넘어가구요 내년부터는 대행업체를 선정해 주셔야 합니다.
키퍼:,그래 그래 우리 매니저 고생이 많구만.
그렇게 그해는 매니저가 직무고시를 이리저리 준비해서 넘겼으나 그 다음해도 대표회의 기술이사는 다시 그렇게 하면 안되냐고 하는 억지소리를 하기 시작했다.
매니저는 이러다가 안전관리자인 자신에게 과태료가 부과될경우 어떻게 할것인가를 고민하지 않을수 없었다.
그러다 매니저는 키퍼와의 업무분장에 관한 이견으로 테라스를 나오면서 그다음에 온 매니저가 직무고시를
어떻게 처리하는지는 알수 없었다.

요지경속 관리사무소23.(직무고시). -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