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지경속 관리사무소31. (LED 잔광현상).

매니저가 작은 세대수의 공동주택에 근무할때의 일이다.
매니저가 전기실에서 근무하고 있을때 사무실 북키핑으로 부터 전화가 왔다.
1동 304호에서 민원이 왔는데 드레스룸의 등이 완전히 꺼지지 않는다고 했다.
테스터기와 드라이버를 챙겨가지고 해당 세대로 가서 벨을 눌렀다.
안방에서 드레스룸으로 등을 보니 완전히 켜진것도 아닌데 흐리게 불이 들어와 있었다.
스위치를 몇번에 걸쳐 온 오프를 했음에도 여전히 잔광현상이 사라지지 않았다.
스위치를 분리한후 전선을 재접속하거나 세대분전함에서 전원을 차단했다 다시 작동
해봤으나 처음엔 사라지는듯 하다 다시 잔광현상이 발생했다.
그당시 매니저는 기전업무에 초보시절이라 왜 그러는지 도대체 알수가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위치를 만지면서 어떻게 하면 잔광이 없어졌다 다시 생겼다 하는 현상을
보고 세대주에게 스위치를 교체해야 하니 철물점에서 구매해야 한다고 했다.
스위치를 사가지고 와서 교체한후 온 오프를 하니 잔광현상이 사라지고 다시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는 황소가 뒷걸음치다 쥐잡은 꼴이라고 할수 있었다.
아무튼 고맙다는 세대주의 칭찬을 들으며 근무장소로 돌아 왔지만 명확한 이유를 알수 없었으니
계속 찝찝함이 가시질 않았다.
그러다 인터넷으로 그내용을 조회해보니 몇가지 해결책이 있었다.
매니저가 스위치를 교체한것은 전자스위치에 LED등의 조합이면 미세 전류가 흘러 잔광이
발생할수 있으나 일반 스위치로 교체하면 그런 현상이 없어지는 경우에 해당한다.
그리고 다른 방법으로 콘덴서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컨넥터 부분에서 LED등으로가는 회로에 콘덴서를 연결하면 해결된다고 한다.
하지만 매니저가 이경우는 작업을 해본일이 없었다.
또한가지 차단기에서 전원선을 바꾸어 볼수도 있다고 한다.
이러한 해결책등을 확인한후 전임자에게 전화를 해 이럴경우 어떻게 민원을 해결했는지를 물어보니
그의 경우는 인터넷으로 콘덴서를 싸게 사놓고 있다 잔광민원이 들어오면 몇만원을 받고 
교체해 줬다고 하면서 그때 수입이 꽤 짭잘 했다고 한마디 했다.
매니저의 경우는 그런것으로 알바를 할 생각은 전혀 없었고 스위치 값만 받고 잔광 현상을 없애줬으니
아주 정직한 직원이라고 할수 있겠다.
하지만 관리업에서 그런걸 인정해주고 칭찬해주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 아마도 얼마간의 보수를
받고 작업을 해주는것도 나쁘지는 않은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꽤 있었던 것은 사실일것이다.

요지경속 관리사무소31. (LED 잔광현상). -종료-

+ Recent posts